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요소를 한 장의 캔버스에 담아서 전체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기업의 아이디어, 가치 제안, 고객 세그먼트, 수익 구조, 자원, 파트너, 비용 구조 등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전체 비즈니스 모델의 개요를 제공합니다.
목차 1. 고객 세그먼트 2. 가치제안 3.채널 4. 고객관계 5. 수익원 6. 핵심자원 7. 핵심활동 8. 핵심 파트너쉽 9. 비용구조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다음 9개의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1.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고객을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여 어떤 그룹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정의합니다.
각 고객층의 성향과 특성에 대해서 파악, 인구통계학적, 심리유형적, 구매패턴적, 가치추구적인 분류를 통해서 고객을 세분화합니다.
Q: 누구를 위해 가치를 창조해야 하는가?
Q: 누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가?
유형
· 매스마켓: 대부분의 고객을 포함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 틈새시장: 기존에 형성된 큰 시장과 시장 간의 틈새에 형성된 시장으로 일반적으로 기존 기업들의 관심 범위가 아니므로
창업기업이 목표로 하는 고객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 멀티사이드 시장: 2개 이상의 개별적인 타겟그룹으로 형성된 시장을 말합니다.
2.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s)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고유한 가치와 이점을 설명합니다. 고객이 왜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강조합니다.
고객 세분화가 결정되면, 가치제안을 하게 되는데 고객의 니즈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치제안에는 가격, 서비스의 속도 등 양적인 것과 디자인, 사용자 경험 등 질적인 것이 있을 수 있으며 참신성, 성능, 맞춤가능성, 디자인, 브랜드, 가격, 편리성, 위험감소 등이 흔히 고려가 되는 요소입니다. 고객은 제품, 서비스의 기능 그 자체를 원하기보다는 고객이 겪고 있는 문제와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Q: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해야 하는가?
Q: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가 고객이 처한 문제점을 해결해 주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는가?
3. 채널 (Channels)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경로와 방법을 지정합니다. 직접 판매, 온라인 판매, 유통 파트너 등을 고려합니다.
Q: 어떤 채널을 통해서 가치가 전달되기를 원하는가?
Q: 우리는 그들에게 어떻게 다가가는가?
Q: 어느 채널이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가?
유형
· 직접적인 채널: 영업팀과 웹사이트 운영
· 간접적인 채널: 직영 매장, 파트너 매장, 도매 등
4. 고객 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기업과 고객 간의 상호 작용 방식을 설명합니다. 고객 유치, 유지, 충성도 유지 등을 고려합니다. 신규고객 확보, 기존고객 유지, 판매의 확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 어떤 방식의 고객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기를 원하는가?
Q: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Q: 다른 요소들과는 어떻게 통합되는가?
5. 수익원 (Revenue Streams)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의 주요원을 나타냅니다. 판매, 구독, 라이센스 등 수익원을 정의합니다.
Q: 고객들은 어떤 가치를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가?
Q: 현재 무엇을 위해 돈을 지불하고 있으며, 어떻게 지불하고 있는가?
유형
· 물품판매: 제품의 직접적인 판매를 통해 얻게되는 수익원
· 이용료: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원(정액 이용료 등)
· 가입비: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이용 권한을 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원(연간 가입비 등)
· 대여료/임대료: 특정한 자산을 일정기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대가로 받는 수수료
· 라이센싱: 특허/저작권 사용에 대한 사용료
· 중개수수료: 중개자와 중개 의뢰인 간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매개 역할에 대한 수수료
· 광고: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광고비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원
6. 핵심 자원 (Key Resources)
기업이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주요 자원과 인프라를 나타냅니다. 기술, 인력, 물리적 자산 등을 고려합니다.
Q: 우리의 가치제안은 어떤 핵심자원을 필요로 하는가?
Q: 공급채널을 위해선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Q: 고객관계와 수익원을 위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유형
· 물적자원: 공장, 공장설비, 자동차, 기계, 시스템, 물류 네트워크 등
· 인적자원: 생산적인 재능. 기술. 지식을 갖춘 인력을 말하며, 마케터, 소프트웨어 개발자, 웹사이트 관리자 등
· 지적자산: 브랜드, 독점적 지식, 특허나 저작권, 파트너십, 고객 데이터베이스 등
· 재무적지원: 현금이나 신용한도, 스톡옵션 등을 활용하는 경우
7. 핵심 활동 (Key Activities)
핵심 자원을 활용하여 비즈니스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제조, 마케팅, 서비스 제공 등을 포함합니다.
Q: 우리의 가치제안은 어떤 핵심활동을 필요로 하는가?
Q: 공급채널을 위해선 어떤 활동이 필요한가?
Q: 고객관계와 수익원을 위해선 어떤 활동이 필요한가?
유형
· 생산: 제품을 설계, 제작, 운송하는 것
· 문제해결: 고객이 처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
· 플랫폼/네트워크: 플랫폼을 핵심자원으로 설계된 비즈니스모델은 플랫폼이나 네트워크와 관련된 핵심활동에 의해 지배
됨
8. 핵심 파트너쉽 (Key Partnerships)
기업이 외부 파트너와 협력하여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협력 업체, 공급업체, 동맹 등을 포함합니다.
Q: 누가 핵심 파트너인가?
Q: 핵심 공급자는 누구인가?
Q: 파트너로부터 어떤 핵심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가?
Q: 파트너가 어떤 핵심활동을 수행하는가?
유형
· 비경쟁자들의 전략적 제휴
· 경쟁자들의 전략적 파트너십
·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조인트 벤처
· 신뢰성 있는 공급을 위한 구매-공급 관계
9. 비용 구조 (Cost Structure)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에 발생하는 주요 비용과 지출을 설명합니다. 생산 비용, 인건비, 마케팅 예산 등을 고려합니다.
Q: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이 안고 가야 하는 가장 중요한 비용은 무엇인가?
Q: 어떤 핵심자원/핵심활동에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가?
유형
· 고정비: 매출액의 크기가 변하더라도 변하지 않고 발생하는 비용으로 고정비의 성격을 갖는 비용, 인건비(정규직원), 월세, 화재보험료, 광고선전비, 감가상각비 등
· 변동비: 매출액이 변할 때 매출액 크기와 일정비율을 유지하면서 같이 변하는 비용, 원재료, 인건비(파트타임), 광고선전비(비정기적 광고) 등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사용하면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실행을 더 잘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며, 현재 비즈니스 모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